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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기초강의

유니티 unity 무한스크롤 스크롤 풀링 에셋추천

by 만사오케이프로 2022.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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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hancedScroller

 

무한스크롤 꼭 필요한가?

인디게임, 간단한 작은게임에서 많은 스크롤을 사용할일 없습니다. 그리고 고정적인 약 5~ 20개정도 이하이면 일반적인 스크롤을 쓰면 됩니다. 그렇지만 RPG 게임이나 규모가 큰게임에서는 100이상의 아이템을 스크롤 보여줄떄가 많습니다.

특히 우편함이나 도감, 인벤토리 등 많은 개수를 표현할려면 모든 텍스쳐와 오브젝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메모리가 부족하여 게임이 꺼질수도 있으며 메모를 정리하면서 느려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풀링을 이용하여 최대한의

메모리 사용을 위해 스크롤을 만들었습니다. 

 

풀링을 이용한 스크롤, 무한스크롤 Infinite Scroll 이라고 부르는 기술은 유니티 초창기부터 모바일게임 개발에서 많은 아이템 처리를 위해 필수적인 기술되었습니다.

 

초창기 에셋스토어가 활발하지 않을때는 무한스크롤을 직접 구현하였습니다. 현재는 UGUI로 직접 구현하여 사용하고 있는 회사가 많습니다. 무한스크롤도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면서 코드가 복잡해지고 유지보수하기 힘들어질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템 선택하기, 정렬하기, 크기가 다른 아이템 스크롤하기 등 기능이 필요한 기능이 많아지면서 적지 않은 시간을 사용한 기억이 있습니다.

 

 

점차 에셋 스토어가 활발해지면서 무한스크롤을 구입하거나 무료소스를 구하여 자기회사에 맞게 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셋 스토어에 있는 유료 에셋 무한스크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EnhancedScroller 이라고 하는 에셋입니다.

별점 5개로서 2015년부터 출시하여 지속적으로 지금 22년까지 최근까지 업데이트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기 떄문에 한번 구입해서 꾸준하 사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모바일 친화적으로 보여줄수 있습니다.
EnhancedScroller는 데이터를 필요한 요소만 보여주면서 최적화를 합니다. 수천개의 데이터를 가져다 몇 가지 UI 요소를 통해 보여주며, 프로세싱 속도를 가속화하고 많은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파괴를 하지 않고 없기 풀링을 사용하기 떄문에 가비지 컬렉션을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유니티의 자체 내장 UGUI 시스템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데이터 아이템을 동적으로 생성되므로 설계 시 많은 고려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풀링으로 무한에 가까운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각 아이템은 각자의 다른 크기로 스크롤할수 있습니다.

- 동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인 목록으로서 쉽게 적용할수 있습니다.
- MVC 프레임워크를 이용합니다.
- 리스트 아이템의 효율적 풀링으로 메모리를 최적화합니다.
- 각 다른 아이템 크기 지원합니다.
- 데이터 아이템은 프로젝트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가능합니다.
- 다야한 예제와 풀 C# 소스 코드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무한스크롤 에셋

Infinite Scroll View

무한 스크롤(Infinite Scroll) 아이템들이 무한히 스크롤되도록 하는 효과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에셋입니다.

 

특징들

  • 수직 축과 수평 축을 지원하는 무한 스크롤입니다.
  • 쉽게 적용할수 있습니다.
  • 커스터 마이징을 쉽게 할수 있습니다..
  • 간편한 생성 및 관리를 위한 최적화된 워크플로우를 가집니다.
  • 여러가지 샘플을 보여줍니다.
  • 모바일 플랫폼(iOS 및 Android)에 대한 완벽한 테스트 및 최적화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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